병원소개

  • 병원소개
  • 치료센터
  • 예약상담
  • 연세후원이야기
  • 고객센터
치료안내
- DNA주사 HOME > 치료안내 > - DNA주사

 
 

DNA 주사

PDRN이란?
  • 평균분자량 350KD의 저분자 deoxyribonuleic acid(DNA) fragment
  • 항열성으로 고온 멸균에 의해 파괴되지 않고 활성을 유지
  • 생체 재활성효과(bio-revitalizing agent)로 조직활성을 증가시켜 세포 및 피부 조성물을 증가시킴으로써 tissue regeneration activator로서 작용
  • 조직 alvc 세포 성장촉진작용
  • VEGF 분비를 유도하여 혈관신생 촉진작용
  • 섬유아세포 분비촉진작용
  • 항염증작용
  • 치료영역
  • 신경,관절 및 연골, 인대 손상 치료, 화상, 욕창, 하지궤양, 여드름 치료 및 피부 재생
DNA 프롤로 치료(줄기세포 치료,PDRN)
DNA의 일부물질인 PDRN을 이용해 몸이 치유능력을 자극시키는 치료입니다.

즉, 세포의 재활성과 재생, 신속한 조직재생을 도와 손상된 인대와 연골, 힘줄을 재생시키는데 이 치료법은 관절뿐만 아니라 디스크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DNA프롤로치료는 시술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고 방법이 간단해 고령의 환자에게도 부담이 없고, 또한 시술에 대한 부작용이나 후유증, 합병증에 대한 우려가 없으며 시술 후에는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통증 완화를 위한 임시 방편이 아니라 경추 주변 조직을 직접적으로 자극하여 튼튼하게 만들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한 방법입니다.


오늘은 요즘 각광받고 있는 DNA주사, 즉 PDRN주사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수 많은 병원에서 DNA(PDRN)주사의 효능에 대해서는 홍보하고 있지만 왜 그런지는 자세히 언급한 곳이 없더군요.
피부미용에도 많이 쓰이고 관절을 치료하는 정형외과나 통증클리닉에서도 치료방법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비수술적 주사치료입니다.

스테로이드와는 달리 부작용이 별로 없어 주사를 여러 번 시행해도 되고 스테로이드는 조직재생을 억제하지만 이 PDRN은 조직재생을 빨리 유도하면서 항염증 효과까지 있으니 많은 의료인들의 사랑을 받아온 것이 사실입니다.

​일명 DNA주사라고 불리기는 하지만 실제로 연어나 송어의 정액에서 추출한 Polydeoxyribonucleotide의 약자입니다. 이 PDRN은 DNA의 구성성분이기 때문에 기억하기 쉽게 DNA주사라고 불리는 것이죠. DNA주사는 일반적으로 상처가 문제가 되는 피부 및 성형업계에서 먼저 임상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신의료 약품으로 허가받은 물질이라 사용하는 문제가 없습니다. 이러한 조직재생의 효과는 인대나 근육, 관절연골에도 도움이 된다하여 치료범위를 확장 및 응용하여 관절을 치료하는 정형외과나 통증클리닉으로 확산된 치료법이 된 것입니다.

그럼 이 PDRN의 효과가 왜 의료인들을 매혹시켰는데 알아보죠. 예를 들어 한 어부가 연어잡이를 하는데 일하다가 크게 상처가 났습니다. 일단 지혈하고 치료시설이 부족했던 어촌이라 의사가 상처가 제대로 낫기 힘들겠다고 설명합니다. 어부는 조상에게서 배운 방법으로 잡아올린 연어에서 정액을 짜내고 이를 상처부위에 주기적으로 바릅니다. 그랬더니 며칠만에 곪지 않고 상처가 말끔하게 나았습니다. 치료하던 의사는 이 사실을 알고 깜짝 놀랍니다. 이것이 PDRN의 효과입니다. 그래서 지난 몇 년 동안 PDRN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었습니다. 연구논문을 직접 검색해보니 140여 편의 논문이 각 저널에 발표되었더군요.

​2014년 1월에 내분비에 관한 해외 저널에 발표된 내용에서 PDRN의 효과를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걸릴 수 있는 무서운 합병증으로 당뇨족이 있습니다. 이 당뇨족은 발에 상처가 생기면 상처가 잘 아물지 않아 발이 괴사가 된다든지, 세균이 침투하여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병은 혈관을 폐색시켜 혈액이 조직의 말단부로 가는 것을 막고 세포를 죽게 만들거나 면역력을 떨어뜨려 세균이 들어와도 제대로 세균에 대항할 만한 면역활동이 부족합니다. PDRN의 특징은 특히 신생혈관의 형성을 촉진(angiogenesis)합니다. 그래서 당뇨족에 걸린 환자의 발에 PDRN을 주기적으로 주입하면 피부가 재생이 잘 될 것이라는 가정하에 이 실험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당뇨족에 걸린 사람을 두 그룹으로 나눕니다. 8주동안 1주에 3회 치료하고 플라시보 그룹은 식염수로 치료하고, 다른 그룹은 상처부위에 PDRN을 주입합니다.
플라시보 그룹은 전체환자에서 18.9%만이 완치되었고, PDRN으로 치료한 그룹은 37.9%가 완치되었습니다. 플라시보 그룹에서 완치되는 데 걸린 평균적인 시간은 49일이었고, PDRN으로 치료한 그룹은 완치되는데 평균 30일이 걸렸으니 치료기간도 많이 단축시켰습니다. 당뇨족의 상처가 피부가 완전히 덮힌 면적을 비교하자면 플라시보 그룹은 49.3%정도이고, PDRN으로 치료한 그룹은 82.2%로 치료면적도 많이 좋아졌구요.

이를 전체적으로 비교하면 PDRN의 효과는 일반적인 치료보다 2배의 속도로 치료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이를 관절주변의 인대파열에도 똑같이 응용해 봅시다. 관절주변의 인대나 힘줄은 혈관순환이 극히 미약하여 단단히 부착되어 있지만 일단 손상이 되면 힐링이 잘 안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곳에 주기적으로 PDRN을 주입해주면 신생혈관이 조성되면서 손상된 인대나 힘줄이 재생되게끔 도와줍니다. 문제는 정확한 곳에 주입하지 않으면 엉뚱한 곳에 신생혈관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주입시 초음파를 보면서 시행하게 됩니다. 해부학적 문제가 있는 포인트를 초음파로 읽는 눈과 약물을 주입하는 기술이 필요하며 이 점이 병원마다 치료결과를 달리 만들어내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하지만 인대나 힘줄이 완전히 파열이 되어 이미 파열된 부위로 간극이 생기거나 섬유화가 진행된 경우는 PDRN의 효과가 제한적일 것으로 추정합니다. 왜냐하면 인대나 힘줄이 느슨해진 상태로 유합되거나 나쁜 섬유화가 진행하게 되면 이미 관절의 불안정성을 초래하여 관절염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경우는 수술을 통해 인대 재건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1년 11월에 arthritis and rheumatism에 실린 또 하나의 논문을 살펴보면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관절내에 PDRN을 주입하면 관절연골과 뼈를 파괴하는 염증인자의 양을 조절함으로서 관절파괴를 방어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환자의 경우 염증 사이토카인인 HMGB-1, TNF , and IL-6을 증가시켜 관절파괴를 가속하고 반대로 연골형성을 촉진하는 IL-10이 감소되어 있는데 관절내로 주입한 PDRN이 HMGB-1, TNF , and IL-6의 양을 감소시키고 IL-10 의 양을 증가시켜 관절이 파괴되는 것을 방어하고 있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상호명 : 연세정형외과  대표자 : 박재현     주소 : 천안시 서북구 쌍용동 1296번지 4~5층
대표전화 : 041-573-7533  팩스 : 041-573-7512      
Copyright ⓒ 연세정형외과의원 Allright reserved.